생활정보

의사들이 권하는 4대 암 예방법

봉봉이야기 2017. 10. 21. 15:20

<간암> 

 

간암은 우리 몸의 간 부분에 종양이 생기는것을 말하는데요. 

간암의 원인으로 될수 있는것은 한두개가 아니지만 그중에서도 제일 비중이 큰것을 몇개 꼽아 보자면 

B형간염과 C형간염,유전적요인,음주습관,만성 간질환 등을 원인으로 할수가 있겠습니다. 

증상으로는 배의 통증과 함께 어깨도 아프게 되고 황달이 나타날수 있으며 몸무게가 빠지게 됩니다. 

 

 

<예방> 

 

1. 건강검진을 주기적으로 받으십시오. 간암의 정기검진을 하실수 있습니다. 

2. B형 간염 백신을 맞는다. 

3. 음주습관은 너무 자주 드시지 마시고 드시더라도 적절한 선에서 드시는게 좋습니다. 

4. 흡연은 되도록 멀리하고 금연 하시는게 도움이 됩니다. 

5. 간염바이러스에 노출 되지 않도록 합니다. 

(간염 바이러스는 혈액,침,정액 같은데 있는데 손상된 점막으로 걸릴수 있으니 침,문신,귀뚫기는 

소독을 제대로 해서 해주십시오.) 

6. 간에 좋은 음식인 토마토,표고버섯,현미,결명자,양파 같은것을 식습관으로 해주십시오. 

 

 

<대장암> 

 

대장암은 대장의 결장과 직장에 종양이 생기는것을 말합니다. 

원인 으로는 불규칙한 식사,음주,서구형 육류식 식습관,유전적요인 등이 있습니다. 

이게 무서운것이 초기에는 별 다른 증상이 없다는 건데요. 

어느정도 진행이 되면서 변이 가늘게 나오거나 설사와 변비 증상 피가 섞여 나오게 되며 배변 뒤에도 

시원하지 않을수 있습니다. 

 

 

<예방> 

 

1. 규칙적으로 운동을 합니다. 

2. 배를 따뜻하게 유지하자. (배를 따뜻하게 해주면 혈액의 순환 속도가 좋아져 장을 활발하게 해줍니다.) 

3. 육류의 돼지고기,소고기 등의 식사는 줄이도록 합니다. 

4. 대장암에 좋은 음식인 현미,고구마,사과,브로콜리,마늘 같은 섬유소와 무기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어줍니다. 

5. 체중을 유지하자.(비만에 걸리면 대장암 발병 확률이 더 높아지기 때문에 체중관리를 해줍니다.) 

6. 조기 검진을 주기적으로 해줍니다. 초기에 증상이 없어서 미리 검진으로 알아두시면 좋아요. 

 

 

<위암> 

 

위암은 위에 생기는 악성 종양을 말하는데요. 위장 점막조직에 종양 덩어리가 만들어 지는것입니다. 

위암의 원인으로는 헬리코박터균의 감염이 되었거나 짜고 자극적 음식의 식습관,가족력,유전요소,흡연,탄음식 

등에 의하여 생기실수가 있구요. 증상 으로는 음식을 먹고난뒤 체한거 같은 느낌이 너무 자주들고 속이쓰리고 

식욕부진,구토,빈혈 등이 있습니다. 

 

 

<예방> 

 

1. 위내시경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기. 

2. 짜고 자극적 음식은 멀리하고 싱겁게 먹는다. 

3. 흡연은 위암의 걸릴수 있는 확률을 높이게 되므로 금연 하시는게 좋습니다. 

4. 위암에 좋은 음식인 호박죽,버섯,고구마,청국장,당근 등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드시도록 하십시오. 

5. 탄 음식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 고기를 불에 직접 구우시면 타게 되면 발암물질이 생성될수도 있습니다.) 

6. 비만을 유발 할수 있는 인스턴트식품 기름진것은 피하고 적절한 운동을 해줍니다. 

 

 

<폐암> 

 

폐암은 폐에 악성종양이 생기는 것으로 중심과 주변주위로 생기게 됩니다. 

역시 제일 큰 원인 으로는 흡연을 꼽을수가 있겠구요. 먼지가 많이 있는 장소에서 생활 하거나 중금속 

석면 등의 물질이 있는곳에서 일하시면 발생률이 더욱 높습니다. 유전적요소도 있겠구요. 

우라늄,라돈 방사성 물질의 의해서도 발생할수 있습니다. 

증상은 역시 초기에는 증상이 별로 없다가 발전을 하게 되면 기침,가래가 계속 생기게 되며 

더욱 심하게 되면 객혈,호흡곤란,쉰목소리,흉통 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예방> 

 

1. 물을 수시로 자주 마셔 줍니다. (신진대사를 활발하게해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합니다.) 

2. 폐암에 좋은 음식인 마늘,토마토,모과,당근 등을 자주 먹어 줍니다. 

3. 역시 최대 적일수 있는 흡연은 하지 않는다. 

4. 기관지 내시경을 일년에 한번씩은 꼭 받는다. 

5. 음주는 역시 삼가시는게 좋습니다. 

6. 폐가 약하시면 평소에 차를 즐겨드십시오.(오미자차,도라지차는 기침과 가래배출에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