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가족회의 방법

봉봉이야기 2018. 2. 25. 18:58


 

가족 간에 소통이 중요한 것은 모두가 알고 있지만 어떻게 해야 할 지 막연한 경우가 많은데요. 부모와 자녀의 결속력을 높이고 서로의 마음을 열 수 있는 가족회의 방법을 추천해 보고자 합니다. ^^ 

 

 

1.언제? 

 

가족 모두가 적합한 시간을 고른다면 보통 주말일 텐데요. 가능한 같은 날 같은 시간대에 모일 수 있도록 시간을 짜고 20분 내외로 짧게 끝내는 것이 팁이에요. ^^ 

 

2.어디서? 

 

식탁이나 거실, 서재, 야외 등 너무 딱딱하지 않고 편안하게 대화가 오갈 수 있는 곳이라면 돼요. 휴대폰을 비롯해 전자기기의 전원을 끄고 방해 받을 일이 적은 장소를 고르세요. 

 

3.누가? 

 

기질과 성숙도에 따라 다르지만 4살 이상이면 참여할 수 있어요. 가족 모두가 참여할 수 있다면 가장 좋겠지만 한 사람이 없더라도 회의는 열 수 있어요. 참석이 불가한 경우, 미리 안건을 보내거나 전화로 참여하도록 해보세요. 

 

4.어떻게? 

 

가족들이 의견이나 주제를 적을 수 있게 표를 인쇄해서 일주일 동안 붙여두세요. 가족 모두가 의견이나 문제를 제시하도록 격려해 주세요. 회의가 열릴 날짜, 장소, 시간을 공지합니다. 

 

누가 회의를 진행할 지 정하세요. 돌아가면서 진행자를 맡아도 될 것 같다면 그 방법도 시도해 보세요. 가족들이 자꾸 서로의 말에 끼어들거나 차례를 지켜 말하기 어렵다면 ‘발언 막대기’를 활용하세요. 자기가 말할 차례에 막대기를 들고 말하고 발언이 끝나면 다른 사람에게 건네주면 됩니다. 

 

5.정리 

 

처음에는 실수가 많을 수 있어요. 회의가 너무 길어지기도 하고 서로를 비난할 수도 있죠. 가족회의는 불평보다는 해결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아이들은 가족회의에 참여함으로써 배우는 창의적인 문제 해결과 의사소통 기술은 학교생활, 직장생활,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 줄 거에요.  

 

또 여러 가지 소소한 문제들이 더 커지기 전에 해결할 수도 있어요. 가족간의 관계를 더 돈독하게 만들기 위해 가족회의, 이제부터라도 진행해 보면 어떨까요? 

 


#가족 #사랑 #주부 #생활 #라이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