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육아정보

미래 사회가 원하는 아이 교육법

봉봉이야기 2018. 2. 2. 00:23

 

“20년 이내에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직업의 47%가 사라진다” 


서울대학교 자유전공학부 장대익 교수가 ‘명견만리’라는 TV 프로그램에서 한 말인데요.  


다시 말해 기존의 룰이 바뀌는 미래를 위해 아이들을 어떻게 키울지 대비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어떻게 대비하면 좋을 지 살펴볼까요? ^^ 


①아이에게 다양한 도전 기회를 주어 재능을 찾아주자. 


미래에는 예능 분야처럼 직업 영역에서도 오디션 선발 같은 기회가 점점 많아질 거에요. 준비한 작품을 보여주고 전문가의 평가를 받아 성공의 기회를 잡거나 자기 발전의 양분으로 삼을 기회가 더 많아지고 있죠.  


★아이에게 다양한 도전의 기회를 주어 자신이 원하고 잘할 수 있는 재능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②아이가 직접 만든 것에 함께 기뻐하고 북돋워 주자. 


“만들어 보여주는 것이 가장 빠르다” 라는 속언처럼 말보다 결과물을 보여주면 훨씬 잘 설득할 수 있죠. 요즘은 3D 프린팅 기술로 누구나 쉽게 ‘만들어 보여주는 것’을 할 수 있는데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분야에서 다양한 것을 창조해 볼 기회도 많아지고 있답니다. 


★아이들이 만든 것을 보며 부모의 입장에서는 아낌없는 응원과 결과물에 대해 소통하는 것이 중요해요.  


③아이가 과학에 재능이 있는지 반드시 테스트 해보자! 


수학과 과학 분야에선 도전적인 과제를 제시해 보는 것이 재능을 발견하는 방법이라고 하죠. 만약 과학에 재능이 없더라도 과학적인 사고방식이 무엇인지, 또 그 태도가 어떤 것인지는 이해할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해요. 


④외국어는 아이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한다. 


세상에 있는 쓸만한 지식은 대부분 영어로 쓰여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즉, 영어를 한다는 건 지식 대부분을 활용할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해요.  


영어 외에도 중국어를 빼놓을 수 없죠. 미래에는 최대 교역 상대국인 중국과 관련된 비즈니스의 기회가 높아지며, 영어와 중국어가 기본 교양이 될 확률이 높다고 해요.  


⑤말과 글은 여전히 중요하다. 


자신이 주장하고 싶은 바가 있을 때 그것을 말과 글로 표현하도록 훈련시켜야 해요. “네게 물건이 필요한 이유를 정리해서 5분 안에 설명해봐” 같이 말과 글로 자기 생각을 표현할 수 있게 해보세요.  


말하기와 글쓰기가 잘된 케이스를 놓고 어느 부분에서 감동을 받았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대화를 통해 아이의 생각을 논리 정연하게 설명할 수 있도록 유도해 주세요. 


⑥부정적 피드백을 자기 발전의 기회로 삼을 줄 아는 지혜를 심어주자. 


부정적인 피드백을 객관적으로 받아들이고 이것을 자기 발전의 기회로 삼을 줄 아는 지혜를 아이에게 심어주세요. 아이가 실패하더라도 진정으로 격려해 주세요.  


아이가 친구의 실패를 놓고 비웃지 않도록 실패에 좌절하지 않는 아이가 좋은 친구임을 깨닫고 사귀도록 해주세요. 


#미래 #인재상 #준비 #교육 #자녀 #아이 #육아 #유아

댓글